불소도포, 아기 불소도포 불소바니쉬 후 주의사항
올해 3월 아이가 처음으로 어린이집에 입소하였는데요. 어린이집에 하루 한시간 같이 놀고 오고 그뒤로 혼자서 한시간, 두시간 시간 늘려가고 있는 중이에요. 어린이집에 같이 있던날이었어요. 어떤아이가 가방에 초콜릿을 넣어다니던데, 아이가 초콜릿 먹고싶어하니, 선생님께서 '좀있다 먹자~'하시더라구요. 그러고 몇일뒤, 아이가 두시간 놀고 오던날 나올때 초콜릿을 먹고 있더라구요. 아마 그 친구 초콜릿을 나눠 먹은 것 같아요. 어린이집에가면 이것저것 다 먹게 된다고는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빨리 찾아올줄은 몰랐죠.ㅠㅠ 아이 치아나 건강을 생각해서 최대한 늦게 주고 싶었는데, 다같이 나눠먹는데 혼자 안줄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그래서 안되겠다싶어 이전부터 언제하지? 생각했었던, 불소도포를 하기로 결정했어요. 초콜릿 먹었던 그날, 낮잠재우고 바로 병원가서 불소도포 해주었답니다. 불소도포 한 날은 딱 29개월 되던 날이었네요.
무불소치약, 저불소, 불소치약 어떤걸 쓸까?
이전에 치약도 저불소 쓸지, 불소 치약 쓸지 고민 많이 했었는데요. 요즘은 지침이 바껴서 불소 치약(불소 1000ppm 짜리) 쓰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이것도 선생님마다 말이 다 다르니, 부모님의 선택인것 같아요. 저는 저불소, 불소치약 두가지 병행하며 사용하는 중이랍니다. 제가 첫 영유아 검진으로 갔었던 치과에서는 간호사분이 아직 잘 못뱉을거 같으니 무불소 치약 쓰라고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그전부터 저불소 사용하고 있긴했어요. 저는 저도 충치로 고생했던터라, 아이에게 충치를 최대한 늦춰주고 싶은 마음이 크거든요.
불소치약에 대해서는 하정훈선생님 유튜브(하정훈의 삐뽀삐뽀 119)와 '삐뽀삐보 정유미 TV'에서 많이 다뤄주셔서 그걸 많이 봤었구요. 의사마다 말이 다를 수 있으니 여러가지 책이나 유튜브 보고 공부해보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어린아기 불소도포 해도 될까?
하정훈 선생님께서는 불소도포를 꼭 하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충치예방에 효과가 좋다고해요. 1000ppm 이상의 불소치약 사용과 하루 2회 양치질과 불소도포가 충치예방에 중요하다고 해요. 다른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불소도포를 하고있다고해요. 충치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충치가 생기는 과정을 막아준다고하네요. 아프지않고 금방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아기때부터 할 수 있다네요. 불소도포는 미국소아과학회와 미국치과학회에서도 권장하고, 세계보건기구도 권장하고 있고요. 수많은 나라에서 기본적으로 권장하고있다고해요. 불소도포는 첫니가 난 시기인 6개월 부터 할 수 있고, 3~6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해요.
불소도포가 양치질을 대신 할 수 있나요?
하루에 두 번 1,000ppm 이상의 치약을 사용하여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양치질을 잘해도 불소도포를 하는 것이 좋고, 불소도포를 해도 양치질을 잘 해주는것이 중요해요. 상호 보완작용을 해준다고 하네요.
불소도포 어디서 하나요?
불소도포를 해주는 치과나 소아과가 있더라구요. 제가 치과 영유아 검진때 갔던 곳은 불소도포 해달라하니 어금니가 나면 하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아이가 예전에 니큐에 들어갔어서 이것저것 약품이름 같은것을 말씀하시면서 충치생기면 치료하는게 위험하다며, 충치는 최대한 늦추는게 좋다고 하셨어요. 근데 불소도포를 못했는데다 이제 어린이집도 다니니 어찌나 신경이 쓰이는지.. 어디서 해야하지?하다가 '하정훈의 삐뽀삐뽀 119 소아과' 유튜브에서 불소도포 가능한 소아청소년과 명단을 올려주셨더라구요. 그거보니 인근에 예전에 가보았던 소아과 있어서 거기서 불소도포를 했어요.
불소도포 어떻게 하나요?
별거하지 않아도 아이가 어리니 울긴하더라구요. 그냥 입벌리고 있으면 선생님께서 쓱쓱 발라주시고, 1분도 안걸린것 같아요. 생각보다 넘 빨리 끝나더라구요. 금방끝나니 우는 아이는 살살 달래주시면 됩니다.
불소바니쉬 도포 후 주의사항
불소도포, 불소바니쉬 한 다음 주의사항 종이를 주시더라구요. 저희 아이가 바른 불소도포약은 클린프로 화이트 바니쉬 인가봐요.
1. 클린프로 화이트 바니쉬를 바른 후 30분 정도 음식을 먹지 않아야해요. 끈적하거나 딱딱한 음식, 탄산음료나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 뜨거운 차 등은 자제해주세요.
2. 클린프로 화이트를 바른 후 최소 4시간 동안 양치를 하지 않는것이 좋아요. 침이 나오면 뱉지 않고 삼켜도 괜찮다고 하네요.
3. 도포 후 치아표면에 느껴지는 것은 고농도 불소와 TCP칼슘을 포함한 코팅막으로, 최대 24시간 동안 불소와 칼슘을 치아에 흡수시켜 줍니다.
저는 불소도포 후 놀이터에서 한시간 정도 놀다가 집에와서 저녁 먹였어요. 마스크 벗기니, 입주위에 딱딱하게 굳은 것들 떼주고, 입 한번 헹궈준 후에 밥 먹이고 양치는 그날 저녁 시키지않고 다음날 아침 시켰어요. 불소도포가 충치를 완전히 막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이제 어린이집 공동체 생활도 해야되고, 제 손안에서 컨트롤 안되는 시간들이 많아지니 불소도포 해줘서 좀 더 마음이 편해졌어요. 그래도 집에 있을 땐 양치 꼼꼼하게 잘 시켜줘야 될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