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입소 준비물 챙기기
아이가 3월 부터 가정어린이집을 가게 되었어요. 아이를 가정에서 더 돌보는 게 좋을지 아니면 어린이집을 보내는게 좋을지 고민하다가 보내기로 결정을 하게 되었어요. 아이의 첫 사회생활 잘 할 수 있을지 걱정도되고 기대도 되네요. 어린이집 입소 준비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원서를 쓸 때 받아왔는데,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양육수당 보육료 전환
양육수당을 보육료로 전환을 하면 보육료를 지원 받을 수 있어요.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서류를 작성하니 되더라구요. 인터넷으로도 되는것 같긴하더라구요. 저는 동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서류 작성하였어요.
국민행복카드 발급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하면 거기서 어린이집 보육료를 결제를 하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임신했을 때 사용했던 국민행복카드가 있어서 그걸로 사용하려고요! 없으시거나 없애버리신 분들은 재발급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각종서류(주민등록 등본,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표, 예방접종 증명서, 구강검진 결과표)
어린이집 입소시에 필요한 주민등록 등본 1통이 필요해요. 저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해서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표와, 예방접종 결과표, 구강검진 결과표는 모두 인터넷에서 찾아서 출력하였어요. 병원에가서 발급받으면 추가비용이 붙기도 한가보더라구요. 구강검진은 18개월 부터 받으니 18개월 이후 아가들 준비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표와 구강검진 결과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수 있고요. 예방접종 증명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받으면 되더라구요. 각종 서류들 준비하는데 시간이 왜이렇게 걸리는지 ㅠㅠ 인쇄하다가 프린터기도 갑자기 먹통이 되어서 고생했네요.
서류 꾸리기는 넘나 힘들고 시간이 꽤나 걸리네요. 미리미리 준비해두세요!
맞벌이 가정 서류(재직증명서, 4대보험 확인서, 부모 모두 제출)
맞벌이 가정의 경우 서류가 더 필요하더라구요. 재직증명서, 4대보험 확인서 부모 모두 제출해야해요. 저는 전업맘이라 패스합니다.
어린이집 개인 준비물
아이가 사용 할 개인 준비물도 챙겨야해요. 제가 가는 가정어린이집에서 필요한 것은
기저귀, 물티슈, 여벌옷, 개인물통
급식 시작시에 도시락, 숟가락, 포크, 칫솔, 물컵, 치약, 턱받이
낮잠 시작시에 이불, 베개
준비하면 되더라구요. 어떤 곳에서는 손수건도 챙겨야하던데 제가 가는 곳에서는 필요없나봐요.
각 원마다 준비물이 조금씩 다르니 보내시는 곳 어린이집에 문의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각 물품마다 아이의 이름을 붙여주셔야하니 이름스티커도 준비해주세요! 간혹 아이들 물건이 겹치는 경우가 있어서, 물품마다 부착해주시면 찾기 쉽고요. 이름말고 귀여운 캐릭터나 아이 얼굴 등.. 알아보기 쉽게 표시를 해주시면 아이도 찾기 쉽다고 해요. 저도 스티커를 얼른 만들어야겠네요!
제가 보내는 가정어린이집에서는 처음에는 적응기간이라 기저귀, 물티슈, 여벌옷, 개인물통만 잘 챙겨가고 급식을 시작하게 되면 해당물품을 챙겨가고, 낮잠을 자게되면 낮잠이불, 베개를 챙겨가면 된다고해요. 저도 한동안 같이 어린이집에서 시간을 같이 보내야하는데, 아이가 잘 적응하여서 재미있게 어린이집 다니면 좋겠네요.
엄마는 아이가 잘 적응 할지가 걱정이되네요 ㅎㅎㅎ 같이 있어도 힘들고 보내도 힘든 기간이 될거 같아요?! 의외로 잘 적응한다면 넘 좋을거 같네요! 다들 보내기전에는 몰랐는데, 보내고나면 왜 이제서야 보냈나하고 그런다더라구요 ㅎㅎㅎㅎㅎ 2년넘게 가정보육하면서 잠시 장보러간다거나, 병원 등 말고는 항상 붙어있었는데, 어린이집가면 꽤 오랜시간 떨어져 있어야하네요. 어떻게보면 제가 마음의 준비가 덜되어서 못보내고 있었던것이 아닌가 싶어요 ㅠㅠ
처음 어린이집 보내시는 분들 3월 다같이 열심히 적응해보아요. 마음 단단히 먹고요. 아이가 낯선 환경에서 엄마가 갑자기 사라지면 불안한 마음을 가지게 될 수 있으니 꼭 아이가 울더라도 인사하고 헤어지라고 하더라구요. 마음 굳게 먹고 잘 적응하면 저도 아이 어린이집에 갔을 때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기도 하네요. 맘님들 화이팅입니다!
댓글